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이석증 증상 5가지와 치료법 기간

건강상식

by 성공 플래너 2024. 9. 4. 10:17

본문

반응형

어지럼증은 신체 건강한 사람이라도 살면서 한 번 이상은 겪어보는 아주 흔한 증상입니다. 그리고 어지러움을 유발하는 요인은 무척이나 다양한데요. 만약 일시적이지 않고 자주 반복되거나 두통이 동반된다면 진료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그중 귀와 관련된 것도 있는데, 가장 대표적인 것이 이석증 증상 때문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이석이 무엇이고, 이에 따른 여러 증세를 치료하고 예방하는 방법에 대해서 간략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급성 현훈
어지럼증

이석증 증상

귓속에는 이석이라고 부르는 칼슘 결정들이 있습니다. 그 숫자만 수만 개 이상인데요. 우리가 몸을 움직이면 그에 맞게 이석 결정들이 함께 움직이면서 감각세포를 자극하게 되고, 이로 인해 우리는 평형 및 균형감각을 유지할 수 있는 것입니다. 그런데 이석 일부가 본래 위치를 벗어나 다른 장소로 이동하게 되는 경우가 있는데 이를 이석증이라고 하는 것입니다.

 

반응형

 

인구 100명당 2~3명 꼴로 일생에 한 번은 경험하는 질환인데요. 다만 중이염이내 내이염, 메니에르와 같은 다른 귀질환과는 달리 이명이나 청각 저하는 나타나지 않습니다. 하지만 몸을 움직일 때마다 주변이 빙빙 도는 것 같은 어지러움을 느끼기 때문에 일상생활에 큰 지장을 받게 됩니다.

 

아래 나열한 항목은 대표적인 이석증 증상을 요약한 것인데요. 물론 이 모든 증세가 전부 나타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공통적으로는 회전성 현기증이 발생하며 이것은 몸을 움직일 때 더욱 심해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 급성 현훈
  • 두통
  • 구역감
  • 빈맥
  • 식은땀

 

이석증 증상
갑자기 어지러움

 

위의 항목 중 급성 현훈은 앞에서 설명한 것처럼 주변이 빙빙 도는 것처럼 어지러운 것을 말합니다. 다만 몸을 가만히 있으면 점차 사라집니다. 어지럼증이 심하게 발생할 경우 구역감을 함께 느끼는데 구토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 맥박수가 빨라지는 빈맥이 발생하면서 식은땀을 흘리기도 합니다.

 

그리고 이석증 증상은 또 한 가지 특징이 있는데요. 가령 뇌나 심장의 문제로 인해 현기증이 발생하는 것이라면 누웠을 때 완화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석에 의한 어지러움은 누운 자세라고 하더라도 몸을 뒤척이거나 고개를 돌리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왜 발병하는 것일까요? 치료법을 알기 전에 발병 원인부터 알아볼 필요가 있는데요. 몇 가지를 나열해 보면 물리적 외상, 귀의 염증, 세균 및 바이러스 감염, 스트레스, 과격한 움직임인 장시간의 운동, 오랫동안 누워있는 행위, 과로 및 피로누적 등이 있습니다.

이석증 치료법 및 기간

다행히 이석증 증상을 치료하는 방법은 그리 어렵지 않습니다. 이비인후과에 방문하여 이석정복술이라고 하는 치료법을 시행하게 되는데요. 자리에 누운 상태에서 의사가 환자의 머리를 일련의 방향으로 여러 번 움직여 주면서 이석을 원래 자리로 돌려보내는 것입니다.

 

이석증 증상
두통 및 현기증

 

만약 한 번의 시도로 효과가 없다면 몇 번 더 반복합니다. 이 치료법을 했을 때 80~90%에서 효과를 보인다는 통계가 있습니다. 치료 기간도 상당히 짧습니다. 며칠씩 받는 것이 아니라 한 번 내원해서 10~20분 정도만 받으면 됩니다.

 

문제는 완치가 되었다고 하더라도 재발이 잘된다는 것인데요. 그래서 이석증 증상의 재발을 막기 위해서는 환자 본인의 노력도 중요합니다. 즉 평소 무의식적으로 행하고 있던 잘못된 습관들을 찾아 개선해 주어야 합니다. 먼저 몸을 과격하게 움직이는 스포츠나 레저 활동을 하고 있다면 조금 자제할 필요가 있습니다.

 

 

반대로 몸을 움직이지 않고 장시간 누워 있는 행위도 발병 요인이 됩니다. 따라서 본인의 체력과 몸 상태에 맞는 적당한 강도의 운동을 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이왕 운동을 한다면 야외에서 하는 것이 더 좋은데요. 연구결과에 따르면 비타민D가 부족할 경우 더 잘 발병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비타민D는 햇빛을 통해 합성되는 성분이기 때문에 적어도 하루 30분 이상은 밖에서 활동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석증 증상은 재발이 잘되기는 해도 치료법이 어렵지 않고, 건강에 큰 악영향을 주는 질병도 아닙니다. 때문에 너무 크게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하지만 어지럼증의 원인이 반드시 귀의 문제라고 단정 지을 수는 없습니다. 어쩌면 심장이나 뇌, 혈액순환의 문제일 수도 있으며 이 경우에는 생명에 위협이 될 수도 있습니다.

 

이석증 증상
머리가 어지러워요

 

따라서 반복적인 어지럼증이 있을 때는 이를 가볍게 넘기기보다는 한 번쯤 병원에 내원하여 검사를 받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이때 동반되는 증세를 의사에게 구체적으로 알려야 합니다. 가령 두통, 빈맥, 식은땀, 구역감 등이 있습니다.

 

지금까지 여러 가지의 이석증 증상 및 치료법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통계적으로 보면 나이가 많을수록 발병률이 높아집니다. 또 특별히 치료를 받지 않아도 저절로 나아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반대로 자연치유가 되기까지 길게는 1년 이상이 걸리기도 하기 때문에 전문적인 치료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겠습니다.

 

 

 

어지러움증의 원인 7가지

어지러움증의 원인 과로하거나 피로가 장기간 누적되면 누구나 일시적으로 어지러움을 느낄 수 있습니다. 하지만 특별한 이유가 없는 것 같은데도 머리가 자주 어지럽다면 몸의 어딘가에 문제

nakplan.tistory.com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