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귀가 아픈이유 3가지 귀 아픔

건강상식

by 성공 플래너 2024. 7. 31. 10:46

본문

반응형

귀가 아프면 청력이 저하되거나 현기증이 오는 등 다른 증세가 동반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즉 동반 증상이 무엇인지에 따라 유발 요인이 다를 수도 있는 것인데요. 귀가 아픈이유는 귓속에 직접적인 문제가 발생한 것일 수도 있지만 다른 부위의 손상이 귀에까지 영향을 미친 것일 수도 있습니다. 어떤 이유들이 있는지 크게 3가지 범주로 나누어 정리해 보았습니다.

 

귀 아픔

귀가 아픈이유

귀에 생기는 통증은 여러 양상이 있습니다. 먹먹한 느낌과 함께 아플 수도 있고 혹은 가려움증이나 현기증을 동반할 수도 있습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진물이 나오기도 하며 이명이 들리기도 합니다. 때문에 귀 아픔이 있어서 병원에 방문했을 때는 의사에게 이런 증세들에 대해 구체적으로 알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1. 귓속 이물질 또는 압력

가장 먼저 알려드릴 귀가 아픈이유는 실제로 이물질이 들어간 경우입니다. 모래알이나 작은 조각 혹은 벌레가 들어간 것일 수도 있습니다. 이때 이것을 빼내겠다고 면봉이나 귀이개를 함부로 넣거나 귓속에 물을 넣는 등의 행위는 절대적으로 삼가야 합니다. 자칫 이물질이 더 깊숙이 들어갈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이물질이 아닌 압력에 의해 귀 아픔이 생길 수도 있는데요. 큰 볼륨으로 음악을 듣거나 비행기를 탈 때, 물속에 들어갔을 때 압력차가 발생하여 귀가 아플 수 있습니다. 이럴 때는 조용하고 안전한 환경을 만들어주면 다시 회복이 되지만, 이런 상황이 자주 반복되면 청력이 감소될 수 있습니다.

 

반응형

2. 귀의 염증성 질환

또 다른 귀가 아픈이유로 귀 관련 질환들이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중이염과 외이염이 있습니다. 귓속 내부에 염증이 생긴 것이기 때문에 이로 인한 통증이 발생하고, 또한 가려움과 진물, 이충만감, 이명 등이 동반되기도 합니다. 또 염증에 의해 전신에 열이 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리고 염증이 생긴다는 것은 세균이나 바이러스에 감염되었다는 것을 뜻하기도 하는데요. 실제로 감기나 폐렴 환자가 중이염까지 걸리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또 여름철에 귀 질환 환자들이 유독 많아지는데요. 날씨가 덥고 습하기 때문에 세균이 더 빨리 증식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물놀이도 주요 발병 요인입니다. 수영장이나 해변가에서 물놀이를 한 후에 귀를 깨끗이 씻지 않으면 세균 감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물에 들어갈 때는 귀마개를 착용하거나 혹은 수영 후에 깨끗이 닦아주는 것이 좋겠습니다.

 

귀가 아픈이유

3. 연관통

마지막으로 알려드릴 귀가 아픈이유는 연관통에 의한 것입니다. 즉 다른 부위에 발생한 통증이 귀로까지 전해지는 것인데요. 두통이 심하면 치통까지 생기는 것도 이런 이유입니다. 그렇다면 귀 아픔을 발생시키는 연관통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대표적으로 치통과 턱관절 장애가 있습니다. 모두 귀와 가까운 곳에 위치하고 있기 때문에 이곳이 아프면 귀까지 함께 아플 수 있습니다. 다만 이 경우에는 청력 저하나 이명, 어지럼증, 진물, 가려움 등의 다른 증세는 동반되지 않습니다.

 

그런데 귀 아픔과 함께 흉통이 동반된다면 즉시 병원에 가는 것이 좋습니다. 협심증이나 심근경색과 같은 심장 질환에 의해 연관통이 발생하는 경우 자칫 위험한 상황이 초래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지금까지 귀가 아픈이유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단순한 귀 통증은 휴식과 안정을 취하면 사라집니다. 하지만 통증이 오래 지속되는 경우 혹은 진물, 어지러움, 두통, 고열, 체중감소 등이 있을 때는 진료를 받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위에서 설명하지는 않았지만 악성 종양이 있는 경우에도 귀가 아플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귀가 아픈이유

 

그리고 평소에는 귀에 문제가 생기지 않도록 관리를 잘해줄 필요가 있는데요. 많은 분들이 귀지를 파내는 과정에서 귓속에 상처를 내는 일이 있습니다. 이때 상처를 통해 감염이 발생할 수도 있는데요. 사실 귀지는 세균의 침입을 막아주는 보호막이기 때문에 억지로 파내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또 높은 볼륨으로 음악을 듣는 행위는 장기적으로 청력을 떨어뜨리기 때문에 주의할 필요가 있겠습니다. 보다 더 근본적으로는 면역력이 좋아야 중이염과 같은 세균 감염성 질환에 걸리지 않습니다. 만약 귀가 아픈이유가 면역력 감소 때문이라면 지금부터라도 균형 잡힌 식사와 운동으로 건강에 신경 써야 할 것입니다.

 

 

 

중이염 증상 8개와 치료

사람의 귀는 이외, 중이, 내이의 3공간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이중에서도 중이는 고막에서 달팽이관까지의 통로를 말하는데요. 이곳에 염증이 발생하는 것이 바로 중이염입니다. 즉 세균이나

nakplan.tistory.com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