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겨드랑이 멍울 5가지 원인

건강상식

by 성공 플래너 2024. 5. 29. 08:39

본문

반응형

어느 날 겨드랑이에 통증이 있거나 전에 없던 볼록 튀어나온 무언가가 만져진다는 분들이 있습니다. 이럴 때는 무슨 큰 병에 걸린 것이 아닐까 걱정이 들 수밖에 없는데요. 실제로 겨드랑이 멍울은 심각한 질환의 증상일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반대로 특별히 치료가 필요하지 않은 가벼운 증상일 수도 있는데요. 따라서 우선은 정확한 검사를 통해 멍울이 생긴 이유를 알아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겨드랑이에 멍울이 잡혀요

겨드랑이 멍울 원인

사람에 따라 멍울만 생긴 경우도 있고 혹은 통증이 동반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특히 통증은 오래 방치할 경우 위로는 어깨와 목, 아래로는 팔과 손, 등까지 번질 수도 있는데요. 그렇다면 이렇게 겨드랑이 멍울이 생기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물론 다양한 요인들이 있겠지만 여기서는 대략 5가지로 정리해 보았습니다.

 

반응형

1. 임파선염

사람의 몸 속에는 혈액 외에도 체액이 흐르는데, 이러한 체액이 이동하는 통로를 임파선이라고 합니다. 혈관이 혈액을 이동시켜 신체 각 조직과 장기에 산소와 영양분을 전달한다면, 임파선은 체액을 이동시켜 몸의 면역 작용을 유지하는 기능을 합니다. 그런데 여러 이유로 임파선이 커지거나 염증이 발생하게 되는 질환을 임파선염이라고 하는데요.

 

대표적인 겨드랑이 멍울을 유발하는 질환 중 하나입니다. 사람에 따라 통증이 없을 수도 있지만, 경우에 따라서는 눌렀을 때 아픈 경우도 있습니다. 사실 임파선염은 대부분의 경우 특별한 치료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수일 내지 수주 내에 자연치유가 되기도 하는데요. 하지만 한 달이 넘어도 증세가 사라지지 않는 경우도 있고, 이럴 때는 결핵이나 악성종양 가능성도 있으므로 증상이 경미하더라도 한 번쯤은 검사를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겨드랑이 멍울

2. 부유방

또다른 겨드랑이 멍울 원인은 부유방입니다. 이 질환은 다른 신체 부위에도 유방조직이 부수적으로 나타나는 질환을 말합니다. 남녀 모두에게 발병할 수 있으며 사람에 따라 발병 위치도 제각각입니다. 하지만 가장 흔하게 발생하는 부위는 겨드랑이와 가슴 아래쪽입니다.

 

부유방은 대개의 경우 치료를 하지 않습니다. 물론 통증이 심하다면 치료를 받아야 하지만 특별한 이유가 아니라면 증세가 더 심해지는 것도 아니고 합병증을 유발하지도 않습니다. 하지만 몽우리의 크기가 큰 경우에는 미용상 보기에 좋지 않기 때문에 미용의 목적으로 제거하기도 합니다.

 

3. 피지낭종

다음으로 알려드릴 겨드랑이 멍울이 생기는 이유는 피지낭종입니다. 이 질환은 피부 아래에 비지 같은 물질이 잘 배출되지 않으면서 혹처럼 만져지는 것을 말합니다. 주요 발병 위치는 가슴과 겨드랑이, 윗 팔, 복부 등입니다. 혹의 크기는 대개의 경우 2~6mm 정도로 작은 편이지만 사람에 따라서는 2~3cm로 크게 생기기도 합니다.

 

이를 완전히 제거하기 위해서는 피부 일부를 절개한 후 내용물을 배출하는 방식의 수술을 받아야 합니다. 제거 과정에서 절개면을 따라 작은 흉터가 생길 수도 있습니다. 혹은 수술이 아니더라도 전기소작술, 레이저, 냉동치료 등의 다른 방법으로 멍울을 없애거나 크기를 작게 만들 수 있습니다.

 

겨드랑이 멍울

4. 유방암

겨드랑이 멍울이 생긴 이유가 악성종양 때문일 수도 있습니다. 즉 유방암에 걸린 것입니다. 유방조직에 악성종양이 생기는 질환이지만 겨드랑이 밑의 림프절로 전이하게 되면 멍울이 생기기도 합니다. 다행히 다른 암에 비해서 생존율이 높은 편입니다. 조기에 발견한다면 5년 생존율이 90% 이상입니다.

 

 

하지만 모든 암이 그렇듯 늦게 발견할수록 생존 확률은 크게 낮아지기 때문에 경미한 증세라도 병원 검사를 받아봐야 하며, 가장 좋은 것은 정기적인 건강검진을 통해 조기에 병을 발견하는 것입니다.

5. 전거근 염좌

마지막으로 알려드릴 겨드랑이 멍울 원인은 전거근 염좌입니다. 전거근이란 겨드랑이 아래쪽에 위치한 넓은 근육층을 말합니다. 무리한 운동이나 물리적 충격으로 인해 이곳이 손상을 받으면 통증과 함께 붓기가 생길 수 있습니다. 즉 염좌로 인한 붓기를 멍울로 착각할 수도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며칠간 충분히 휴식을 취하면서 냉찜질을 해주면 쉽게 나을 수 있습니다.

 

겨드랑이 멍울

 

지금까지 겨드랑이 멍울이 생기는 이유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발생 요인이 무엇이냐에 따라 치료가 필요하지 않을 수도 있고, 당장 치료 또는 수술을 받아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를 환자 혼자서 판단할 수는 없기 때문에 반드시 한 번은 병원에서 전문적인 검사를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