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방귀 냄새가 심한 이유 5가지

건강상식

by 성공 플래너 2023. 12. 4. 13:51

본문

반응형
방귀 냄새가 심한 이유

 

방귀는 정상적인 생리 현상이기 때문에 방귀를 자주 뀐다고 해서 건강에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닙니다. 정상적인 경우라면 하루에 10~20회 정도의 방귀를 뀌게 되는데요. 물론 이보다 횟수가 더 많다면 특정 질환의 가능성도 있으므로 검사를 받아볼 필요는 있겠으나, 대개의 경우 건강상에 큰 문제가 되지는 않습니다.

 

다만 횟수는 정상이지만 유독 냄새가 너무 심하다는 분들이 있습니다. 이런 경우 주변 사람들에게도 불쾌감을 줄 수 있으므로 시급히 개선해 줄 필요가 있는데요. 그렇다면 이렇게 방귀 냄새가 심한 이유는 무엇일까요?

 

방귀 냄새가 심한 이유

 

먼저 방귀를 뀌는 이유부터 알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크게 두 가지 이유가 있는데요. 첫째는 공기를 많이 삼키기 때문입니다. 가령 식사를 하면서 말을 많이 하거나, 껌을 씹거나, 빨대로 음료를 마실 경우 공기를 많이 흡입하게 되면서 위가 팽창하게 됩니다. 이때 우리 몸은 팽창된 위를 다시 회복시키기 위해 방귀를 통해 공기를 배출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이런 경우에는 냄새가 그리 심하지 않습니다.

 

반응형

 

두 번째 방귀 원인은 위장 내에서 가스가 생성되는 경우로, 바로 이것이 방귀 냄새가 심한 이유가 되는 것인데요. 구체적으로 어떤 이유들이 있는지 대략 5가지 정도로 정리해 보았습니다.

 

방귀 음식

 

1. 가스 유발 음식

 

음식물이 위장에서 소화되는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가스가 발생하지만 유독 많은 양의 가스를 생성하는 음식들이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달걀, 양파, 마늘, 생선, 콩, 탄산, 견과류, 옥수수 등이 있습니다.

 

하지만 방귀 냄새를 없애겠다고 위의 음식들을 먹지 않는다면 영양 불균형으로 인해 건강을 해칠 수도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과식을 하지 않는 것이며, 특히 잠들기 전에 음식을 먹으면 위장에 부담을 주므로 야식 역시 자제할 필요가 있습니다.

 

방귀 원인

 

2. 운동 부족

 

또다른 방귀 냄새가 심한 이유는 바로 운동 부족입니다. 운동을 하지 않으면 장 운동이 둔감해지게 되는데, 이로 인해 소화 기능이 떨어지면서 가스가 더 많이 생성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일주일에 3~5일 정도는 하루 30분 이상 운동을 해주는 것이 좋으며 특히 식후에는 가벼운 유산소 운동을 통해 소화를 촉진해 주면 좋습니다.

 

 

3. 잘못된 생활습관

 

위에서 언급했듯이 과식이나 야식은 방귀 냄새가 심한 이유가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식후에 바로 눕거나, 음식을 급하게 먹는 행위, 스트레스로 인한 소화불량 역시 가스를 과도하게 생성하는 원인이 되므로 고쳐줄 필요가 있습니다.

 

또 방귀가 마려울 때 이를 억지로 참는 행위 역시 좋지 않습니다. 이런 행위는 냄새를 더 심하게 만들뿐만 아니라, 장 기능을 떨어뜨리고 복부팽만과 복통 등의 증상을 불러올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방귀 냄새가 심한 이유
방귀 원인

 

4. 변비

 

방귀 냄새가 심한 이유로 변비도 있습니다. 유병률이 20%에 육박할 정도로 흔한 질환인데요. 변비는 방귀 횟수를 늘리고 냄새를 독하게 만드는 대표적인 질환이므로 가급적 빨리 치료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다만 약국에서 파는 변비약은 일시적으로는 변비를 해결해줄 수 있지만 근본적인 해결책은 아니므로, 증세가 심할 경우 병원에서 전문적인 도움을 받는 것이 좋겠습니다.

 

 

5. 특정 질환

 

특정 소화기 질환에 걸리는 것도 방귀 냄새가 심한 이유 중 하나입니다. 가령 과민성대장증후군 환자들은 만성적인 변비와 설사, 복통 등에 시달리게 되는데, 이 과정에서 냄새가 심한 방귀를 자주 뀌게 될 수 있습니다.

 

만약 단순히 방귀만 뀌는 것이 아니라 복통, 메스꺼움, 구역감, 설사, 혈변 등의 다른 증세가 동반되는 경우라면 특정 질환의 가능성을 열어두고 병원 검사를 통해 정확한 원인을 밝혀낼 필요가 있겠습니다.

 

방귀 냄새가 심한 이유
방귀 자주

 

지금까지 방귀 냄새가 심한 이유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위에서도 언급했지만 방귀 자체는 자연스러운 생리적 현상으로 큰 문제가 되지 않으며, 오히려 소화작용이 원활히 돌아가고 있다는 증거이기도 합니다.

 

다만 횟수가 하루 20회 이상이거나, 냄새가 너무 심하다고 판단된다면 식습관이나 운동 부족은 아닌지 체크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그리고 설사, 변비, 복통 등의 증세가 동반되는 경우에는 방귀 냄새가 심한 이유가 특정 질병 때문일 수도 있으므로 정확한 검사를 꼭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건강상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기침 멈추는 방법 8가지  (2) 2023.12.06
손발이 차가운 이유 15가지  (2) 2023.12.05
골다공증 치료방법 6가지  (2) 2023.11.30
퇴행성 관절염 증상 8가지  (2) 2023.11.29
다한증 치료 5가지  (0) 2023.11.28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