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빈혈 있으면 몸에 나타나는 증상 10가지

건강상식

by 성공 플래너 2023. 10. 16. 15:32

본문

반응형
빈혈 있으면 몸에 나타나는 증상

 

빈혈이란 혈액이 신체 곳곳에 충분한 양의 산소를 공급하지 못해 저산소증을 초래하는 현상을 말하며, 체내 적혈구 수가 부족한 것이 원인입니다. 빈혈은 그 자체로도 위험하지만, 어쩌면 특정 질환에 대한 전조증상일 가능성도 있기 때문에 꼭 병원에서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은데요.

 

빈혈 있으면 몸에 나타나는 증상
빈혈 원인
빈혈 증상

 

그렇다면 빈혈 있으면 몸에 나타나는 증상에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개개인의 건강 상태나 발병 원인에 따라서 다양한 증세가 나타날 수 있는데요. 이를 간략하게 요약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 어지럼증
  • 두통
  • 피로감
  • 쇠약감
  • 창백한 피부
  • 심장 두근거림
  • 호흡곤란
  • 흉통
  • 인지능력 저하
  • 팔다리가 저리고 차가움

 

빈혈 있으면 몸에 나타나는 증상
빈혈 어지럼증
빈혈 두통

 

위에서 소개한 증세들 중에서도 가장 대표적인 것은 어지럼증일 것입니다. 하지만 빈혈 있으면 몸에 나타나는 증상 대부분은 다른 질환에서도 유사하게 발생할 수 있습니다.

 

가령 협심증과 같은 심장질환이 있어도 어지럼증과 심장 두근거림, 호흡곤란을 겪을 수 있습니다. 간 기능이 저하되어도 전신의 피로감과 쇠약감을 경험할 수 있고요. 때문에 위에 열거한 빈혈 있으면 몸에 나타나는 증상이 있다면 한 번쯤은 정확한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반응형

 

빈혈 치료

 

만약 병원 검사 결과 빈혈로 진단이 되었다면 그에 맞는 치료를 받아야 하는데요. 사실 치료법도 개인의 상태나 원인에 따라 다양하게 존재합니다. 철 결핍이 원인이라면 철분 보충제를 복용해야 하고, 비타민 결핍 때문이라면 비타민B-12 주사로 치료를 하게 됩니다.

 

빈혈 원인
빈혈 철분
빈혈 있으면 몸에 나타나는 증상

 

사실 빈혈 있으면 몸에 나타나는 증상이 같다고 하더라도 발병 원인은 서로 다를 수 있는데요. 즉 단순히 철분이나 비타민 결핍이 원인이 아닐 수도 있습니다. 가령 골수에 문제가 있어서 건강한 혈구를 만들 수 없는 상태라면 골수 이식을 받아야 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철분, 엽산, 비타민이 부족하여 발생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평소에 올바른 식습관만 유지해 주어도 충분히 빈혈 증상을 완화하고 사전에 예방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빈혈에 좋은 음식

 

그렇다면 빈혈 있으면 몸에 나타나는 증상을 예방하기 위해 꾸준히 먹으면 좋은 음식에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큰 범주에서는 철분, 비타민C, 엽산이 풍부한 음식을 먹어야 합니다.

 

빈혈에 좋은 음식
빈혈 예방
빈혈 치료

 

철분이 많은 음식에는 닭고기, 돼지고기, 생선과 조개류, 녹색잎채소, 땅콩, 아몬드, 달걀, 콩류, 건포도 등이 있습니다. 또는 철분이 함유된 영양제를 복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사실 철분만 부족하지 않게 섭취해 주어도 빈혈 있으면 몸에 나타나는 증상을 상당수 예방할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철분의 흡수를 도와주는 비타민C가 풍부한 음식도 자주 섭취해주어야 합니다. 대표적으로 키위, 망고, 딸기, 수박, 브로콜리, 오렌지, 양배추, 토마토 등이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엽산이 풍부한 음식에는 녹색잎채소, 달걀, 바나나, 오렌지, 김과 미역과 같은 해조류 등이 있습니다.

 

 

사실 특정 음식만 편식해서 먹기보다는 모든 음식을 골고루 균형 있게 먹는 식습관이 빈혈 있으면 몸에 나타나는 증상을 예방하는데 가장 중요할 것입니다. 다만 이때 주의할 점은 너무 짜게 먹거나, 과식하지 않는 것입니다.

 

빈혈 있으면 몸에 나타나는 증상
장 건강
빈혈 있으면 몸에 나타나는 증상

 

마지막으로 장을 건강하게 유지하는 것이 정말 중요합니다. 장은 우리 몸의 면역세포 70% 이상이 존재하는 곳이기도 하고, 섭취한 음식물로부터 영양분을 흡수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인데요. 따라서 장 기능이 저하되면 아무리 몸에 좋은 음식을 먹어도 특정 영양소가 결핍될 수 있습니다.

 

때문에 평소 식이섬유가 풍부한 채소를 자주 먹어주고, 장 건강을 위해 프로바이오틱스를 꾸준히 섭취하는 것도 빈혈 있으면 몸에 나타나는 증상을 없애고 예방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반응형

'건강상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사회공포증 치료 5가지  (0) 2023.10.18
종아리 근육 통증 원인 6가지  (2) 2023.10.17
대사 증후군 이란 증상 10가지  (0) 2023.10.13
뇌종양 초기증상 3대 징후  (0) 2023.10.12
왼쪽 가슴 통증 원인 5가지  (1) 2023.10.10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