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기립성 어지럼증 증상 6가지와 예방

건강상식

by 성공 플래너 2023. 7. 18. 16:02

본문

반응형
기립성 어지럼증 증상

 

누워 있거나 앉아 있는 상태에서 갑자기 일어났을 때 심한 현기증을 느끼는 일이 많다면 기립성 어지럼증 증상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갑자기 일어나게 되면 혈류가 순간적으로 하지 쪽으로 몰리게 되고, 이로 인해 혈압이 감소하며 어지러움을 느끼는 것인데요.

 

그래서 다른 말로는 기립성 저혈압이라고도 합니다. 물론 누구나 갑자기 일어나면 5~10mmHg 정도의 혈압이 감소합니다. 그런데 이보다 더 큰 폭으로 혈압이 하강하게 되면 다양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는데요. 아래 6가지는 기립성 어지럼증의 대표적인 증상들입니다.

 

기립성 저혈압기립성 어지럼증저혈압 원인
기립성 어지럼증
두통 어지럼증현기증 원인저혈압
기립성 저혈압

 

  1. 어지러움
  2. 두통
  3. 눈앞이 캄캄해짐
  4. 목 뒤의 뻣뻣함
  5. 소변이나 대변이 마려움
  6. 실신

 

물론 위의 여섯 가지 증상들이 모두 나타나는 것은 아니며 사람에 따라 조금씩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또한 제때 치료하지 않아 증세가 점점 심해질 경우 자칫 실신을 하게 될 수도 있으므로 빠른 치료가 중요합니다.

 

반응형

 

기립성 어지럼증 원인

 

그렇다면 갑자기 일어났을 때 혈압이 크게 떨어지는 기립성 어지럼증은 왜 생기는 것일까요? 사실 이런 현상이 생기는 원인들은 의외로 다양한데요. 먼저 설사나 구토를 심하게 하여 탈수가 왔을 경우, 그리고 영양 불균형으로 인한 빈혈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어지러움 원인기립성 어지럼증두통 어지러움
저혈압 원인

 

또한 심근경색, 심근염, 부정맥, 대동맥 협착증 등의 심혈관질환에 의해서도 기립성 어지럼증이 발생할 수 있으며, 특별한 기저 질환이 없는데도 자율 신경계의 조절 장애로 인해 발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기립성 저혈압 원인기립성 어지럼증저혈압 증상
기립성 어지럼증
기립성 어지럼증어지러움 증상현기증
기립성 저혈압

 

기립성 어지럼증 치료 및 예방

 

위에서 설명해 드린 6가지의 기립성 어지럼증 증상이 나타난다면 일단 순환기내과를 방문하여 정확한 원인 검사를 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만약 심장 기능이나 혈액순환 등에 문제가 있다면 이를 먼저 치료해야 합니다.

 

저혈압 운동어지러움 예방저혈압 치료
저혈압 운동
기립성 어지럼증 치료기립성 어지럼증 운동저혈압 운동
어지럼증 예방

 

또 평소에는 환자 스스로 잘못된 생활습관을 개선해 주는 것이 중요한데요. 당연한 얘기겠지만 규칙적인 식사와 꾸준한 운동은 가장 기본적으로 지켜야 할 기립성 어지럼증 예방 수칙입니다. 특히 유산소 운동은 혈액순환을 좋게 하고 심장 기능을 건강하게 유지해 주기 때문에 일주일에 3~4일, 하루에 30분 이상은 꼭 걷기나 달리기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술은 혈관을 확장시켜 저혈압과 어지럼증을 더 잘 일으키므로 되도록 금주를 실천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와 함께 뜨거운 물로 오래 샤워하거나, 장시간 서 있는 행위, 갑작스럽게 일어나는 행위는 자제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두통 현기증기립성 저혈압갑자기 어지러움
기립성 어지럼증
기립성 어지럼증기립성 저혈압어지럼증 원인
기립성 저혈압

 

증세가 심한 경우 의사가 압박 스타킹 착용을 권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특히 장시간 서서 일하는 분들은 다리 정맥혈 정체로 인해 기립성 저혈압뿐만 아니라 하지정맥류의 위험 가능성도 높기 때문에 압박 스타킹을 착용하면 증상을 완화시키는데 도움이 됩니다.

 

마지막으로 평소에 스쿼트와 까치발 들기를 습관적으로 자주 해주는 것도 다리의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도와주어 기립성 어지럼증 증상을 예방하는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반응형

'건강상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오줌이 자주 마려운 이유 6가지  (0) 2023.07.22
배 아플때 대처방법 5가지  (0) 2023.07.20
내장지방 빼는법 5가지  (0) 2023.07.17
입냄새 심한 이유 6가지 원인  (0) 2023.07.16
배가 살살 아픈이유 5가지  (0) 2023.07.15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