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다리에 쥐가 자주 나는 이유 4가지 다리 근육 경련

건강상식

by 성공 플래너 2024. 4. 26. 10:45

본문

반응형

밤에 자려고 누웠을 때 혹은 잠을 자는 도중에 다리에 쥐가 나서 고통스러웠던 경험이 다들 있으실 겁니다. 이를 다리 근육 경련이라고 하며 근육이 과도하게 수축하면서 강한 통증을 느끼는 것입니다. 물론 일시적인 현상일 수도 있지만 이런 일이 자주 반복된다면 다리에 쥐가 자주 나는 이유가 특정 질환일 가능성도 있습니다. 따라서 필요시 병원 치료를 받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다리 근육 경련

다리에 쥐가 자주 나는 이유

쥐가 나는 증상은 여러 부위에 나타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주로 종아리나 발바닥에 발생하는데요. 쥐가 다 풀리고 나서도 한동안 여운이 지속되기도 합니다. 그렇다면 이러한 다리 근육 경련이 발생하는 이유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의외로 수많은 요인들이 존재하지만 여기서는 크게 4가지로 요약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1. 근육 피로

가장 흔한 다리에 쥐가 자주 나는 이유는 근육에 피로가 누적됐기 때문입니다. 축구나 농구 등 스포츠 선수들이 경기 중에 쥐가 나서 바닥에 쓰러지는 장면을 종종 목격하게 되는데요. 갑자기 근육을 과도하게 움직였거나, 오랜 경기로 피로가 쌓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쥐가 자주 난다는 분들은 본인이 평소에 운동을 무리하게 하고 있거나, 혹은 과도한 신체 노동을 하고 있었던 것은 아닌지 점검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이런 분들은 수시로 다리 스트레칭을 해주고 중간중간 휴식을 취해줄 필요가 있습니다.

 

다리에 쥐가 자주 나는 이유

2. 영양 부족

어쩌면 불균형한 식사 또는 운동 후에 영양 보충을 제대로 해주지 않은 것이 다리에 쥐가 자주 나는 이유로 작용했을 수도 있습니다. 특히 칼륨, 칼슘, 마그네슘과 같은 미네랄을 전해질이라고 하는데요. 이 중 하나라도 부족할 경우 다리 근육 경련이 쉽게 발생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평소 균형 잡힌 식사를 해주는 것이 중요하며, 특히 운동 후에 땀을 많이 흘린 분들은 이온음료를 마셔주는 것이 빠른 전해질 보충에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평소에 갑작스럽게 눈밑이 자주 파르르 떨리는 분들은 마그네슘 부족 증상일 수 있으므로 이에 대한 보충이 필요합니다.

 

3. 혈액순환장애

어쩌면 다리에 쥐가 자주 나는 이유가 혈액순환의 문제 때문일 수도 있습니다. 혈액은 신체 곳곳을 돌며 근육과 장기에 산소와 영양분을 전달하는 역할을 합니다. 그런데 심장 기능이 저하되거나 혈관이 좁아지는 등의 문제로 인해 혈액순환이 원활히 이루어지지 않으면 근육에 산소와 영양분이 부족해지면서 다리 근육 경련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만약 쥐가 자주 나면서 손발이 찬 수족냉증, 심장 두근거림, 호흡곤란, 두통, 어지럼증 등이 동반된다면 혈액순환 문제일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병원에서 정확한 검사를 받아봐야 합니다. 심장이나 혈관의 문제라면 자칫 협심증이나 심근경색, 뇌졸중 등의 심각한 합병증을 유발할 수도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다리에 쥐가 자주 나는 이유

4. 특정 질환

마지막으로 알려드릴 다리에 쥐가 자주 나는 이유는 특정 질환에 걸렸기 때문입니다. 몇 가지 예를 들면 하지정맥류, 허리디스크, 고관절염, 갑상선기능저하증, 신부전증, 당뇨병, 섬유근육통 등이 있습니다. 이들 질환은 앞서 설명한 것처럼 혈액순환을 방해하는 요인이 될 수도 있고, 혹은 다리로 이어지는 신경을 압박하여 통증과 저림, 다리 근육 경련 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만약 다리 쥐와 함께 다리가 자주 붓거나 저린 경우, 감각이 둔화되거나 무릎 관절이 잘 펴지지 않는 등의 증상이 동반된다면 이 역시 병원에서 정확한 검사를 받아봐야 합니다. 특히 허리디스크의 경우 빨리 치료하지 않으면 하지마비가 올 수도 있습니다.

 

 

지금까지 다리에 쥐가 자주 나는 이유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앞서도 언급했지만 단순히 다리 근육 경련만 있는 것이 아니라 부종, 저림, 감각 둔화, 두통, 심장 두근거림 등의 전에는 없었던 증세가 동반된다면 꼭 병원 검사를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당장 종아리나 발에 쥐가 났을 때는 이를 가급적 빨리 풀어주어야 하는데요. 먼저 쥐가 난 쪽의 다리를 쭉 펴준 뒤에 힘을 모두 빼줍니다. 이후에 손으로 발가락 부위를 잡은 후에 몸 쪽으로 천천히 잡아당겨주면 됩니다. 이렇게 하면 수축되어 있던 근육이 늘어나면서 쥐를 빨리 풀어줄 수 있습니다.

 

다리에 쥐가 자주 나는 이유

 

마지막으로 다리에 쥐가 자주 나는 이유 중에 하지정맥류가 있는데요. 이 질환은 심장으로 올라가야 할 혈액이 다리 쪽에 정체되는 것으로 오래 방치할 경우 혈관이 튀어나오거나 피부 궤양이 생기는 등 상태가 계속 나빠질 수 있습니다. 이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 글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하지 정맥류 초기증상 7가지

하지 정맥류 초기증상 혈액은 심장에서 출발하여 동맥을 타고 몸 곳곳으로 전해진 뒤에, 정맥을 타고 심장으로 다시 돌아옵니다. 특히 다리로 내려간 피가 중력을 거스르고 다시 심장으로 올라

nakplan.tistory.com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