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눈이 침침하고 피곤한 증상 7가지 이유

건강상식

by 성공 플래너 2024. 2. 16. 11:17

본문

반응형
눈이 침침하고 피곤한 증상

 

우리는 활동하는 동안 항상 눈을 뜨고 있기 때문에 가장 먼저 피로해지기 쉬운 부위 역시 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많은 분들이 눈이 침침하고 피곤한 증상을 자주 호소하는데요. 하지만 단순 피로가 아닌, 어쩌면 몸이 보내는 특정 질환의 전조증상 신호일 가능성도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 글에서는 눈이 자주 침침하거나 피로해지는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사람에 따라 시야가 뿌옇게 보이기도 하고, 충혈이 되거나 가려움증, 통증을 느끼는 분들도 있는데요. 만약 증세가 심하다고 판단된다면 안과에서 정확한 검사를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눈이 침침하고 피곤한 증상

 

1. 백내장

 

눈이 침침하고 피곤한 증상이 생기는 질환 중에 백내장이 있습니다. 안구 기관 중에는 수정체라는 조직이 있는데요. 수정체는 외부로부터 들어오는 빛을 통과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그런데 수정체가 혼탁해지면서 빛이 잘 통과되지 못하게 되는 경우가 있는데 이를 백내장이라고 합니다.

 

50세 이후에 발병률이 높아지기 때문에 노화가 주요 원인이지만 이외에도 당뇨, 아토피, 포도막염 등의 다른 질환에 의해서도 발병할 수 있습니다. 백내장에 걸리면 눈이 침침하고 피곤한 증상 외에 빛이 번져 보이거나, 물체가 여러 개로 겹쳐 보이기도 하며, 눈동자가 하얗게 변하는 증세가 나타나기도 합니다. 완치를 위해서는 수술을 받아야 하기 때문에 안과에서 병의 진행 정도를 파악하고 수술 시기를 정해야 합니다.

 

반응형

 

2. 녹내장

 

또 다른 원인 질환으로 녹내장이 있습니다. 눈의 시신경에 손상이 생기는 질환인데요. 치료를 받지 않거나, 너무 늦게 발견할 경우에는 실명까지 이를 수 있는 위험한 안구질환입니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녹내장은 초기에 거의 증상이 없어서 모르고 방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실명까지 가는 것을 막기 위해서는 조금이라도 눈이 침침하고 피곤한 증상이 있을 때 꼭 안과에서 녹내장 여부에 대한 검사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녹내장은 일단 발병하면 완치는 어렵고 평생 동안 관리를 받아야 합니다. 하지만 조기에 발견하여 관리만 잘해준다면 일생 동안 별다른 문제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눈 피로감

 

3. 황반변성

 

망막의 가운데에는 황반이라는 조직이 위치하고 있습니다. 황반은 눈으로 들어온 시각 정보를 전기 신호로 바꿔 뇌로 전달하는 역할을 합니다. 그런데 이 황반이 변성되어 기능을 상실하게 되는 질환을 황반변성이라고 하는데요. 이 역시 눈이 침침하고 피곤한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시야 일부가 검게 보이거나, 물체가 찌그러져 보이기도 하며, 색과 명암의 구분이 어려워지기도 합니다. 황반변성 역시 완치가 어려운 질환이지만, 치료를 제때 받아서 관리만 잘해준다면 시력이 저하되는 속도를 최대한 늦추는 것이 가능합니다.

 

 

4. 포도막염

 

안구의 중간층에는 포도막이라는 조직이 있습니다. 이곳이 세균이나 바이러스에 감염되는 질환을 포도막염이라고 합니다. 일단 발병하면 시야가 흐려지고, 눈이 충혈되며 통증이 생깁니다. 또 눈앞에 검은 점이 떠다니는 비문증이 생기는 경우도 있습니다. 포도막염은 안과 치료를 통해 완치가 가능하지만, 늦게 발견할 경우 백내장이나 녹내장 등의 합병증으로 이어질 가능성도 있습니다.

 

눈이 침침하고 피곤한 증상
안구질환

 

5. 안구건조증

 

눈물의 분비량이 적어지거나, 빠르게 증발하여 눈이 지속적으로 건조한 상태를 안구건조증이라고 합니다. 이 질환도 눈이 침침하고 피곤한 증상의 이유가 됩니다. 완치가 쉽지는 않지만 인공 눈물을 점안하거나, 온찜질, 레이저 요법 등의 여러 방법으로 증상의 완화가 가능합니다. 안구건조증으로 실명까지 가는 경우는 드물지만 심각한 시력저하를 초래할 수는 있으므로 이 역시 안과에서 치료가 필요합니다.

 

눈 피로감

 

6. 노안

 

나이가 들수록 수정체를 비롯한 안구 조직의 기능이 약해지면서 시력이 떨어지고 눈이 자주 침침해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노안은 평상시에 눈 관리를 얼마나 잘 했느냐에 따라 증상의 정도에 상당한 차이가 있습니다. 즉 나이가 많아도 여전히 건강한 시력을 유지하는 경우도 많이 있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40세 이후부터 노안 발병률이 높아지는데요. 아무래도 스마트폰이나 태블릿 등 디지털 기기의 과도한 사용과 연관이 깊을 것입니다.

 

 

7. 잘못된 생활습관

 

마지막으로 알려드릴 눈이 침침하고 피곤한 증상 이유는 잘못된 생활습관입니다. 위에서도 언급했지만 디지털 기기를 많이 사용하면 눈이 쉽게 피로해집니다. 또는 선풍기나 에어컨 바람을 정면으로 쐬어 눈이 빠르게 건조해지는 것도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불면증, 피로누적, 씻지 않은 손으로 눈을 비비는 비위생적 행위, 자외선 노출 등 다양한 이유가 있습니다.

 

눈이 침침하고 피곤한 증상
눈의 피로

 

지금까지 눈이 침침하고 피곤한 증상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이를 해결하기 위한 가장 좋은 방법은 안과에서 검사를 통해 특정 질환의 유무를 확인하는 것입니다. 꼭 증상이 없다고 하더라도 40세 이상이라면 일 년에 한 번은 안과 검진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평소에 컴퓨터를 오래 하거나, 정교한 작업을 위해 눈을 자주 사용하는 분들은 한 시간 단위로 5~10분 정도 휴식을 취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이때 눈을 감고 쉬거나, 창문을 열어 먼 풍경을 바라보는 것이 눈의 피로를 푸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또는 깨끗하게 씻은 손으로 눈 주변을 마사지해 주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