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마른기침이 나는 이유 5가지

건강상식

by 성공 플래너 2024. 2. 15. 11:02

본문

반응형
마른기침이 나는 이유

 

직장이나 버스, 지하철 등의 대중교통 내에서 시도 때도 없이 마른기침이 나와 난처했던 경험이 있으신가요? 특별히 몸에 열이 나거나 아픈 것도 아닌데 유독 기침만 멈추지 않아서 여러 모로 불편을 겪는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 글에서는 마른기침이 나는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하는데요. 사실 워낙 다양한 이유들이 존재하기 때문에 여기서 구체적으로 일일이 설명하기는 어렵습니다. 그래서 대략 5가지 범주로 간추려 설명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이중에는 빨리 치료하지 않으면 만성화되는 경우도 있으므로 본인에게 해당되는 내용인 것 같다면 빠르게 병원에 가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마른기침이 나는 이유
기침 계속

 

1. 목의 건조

 

목이나 코, 입이 건조한 상태라면 마른기침이 자주 생길 수 있습니다. 때문에 가장 먼저 본인이 물을 잘 안 마시는 것은 아닌지, 실내 환경이 너무 건조한 것은 아닌지부터 체크해봐야 합니다. 물은 갈증이 나서 마시는 것이 아니라, 갈증이 나기 전에 미리 마시는 습관을 들여야 하며, 실내 습도는 40~60% 정도로 항상 유지해 주는 것이 좋겠습니다.

 

반응형

 

2. 세균 감염

 

또다른 마른기침이 나는 이유는 세균에 감염됐기 때문입니다. 우리가 기침을 하는 이유는 호흡기와 기관지에 있는 세균과 바이러스 또는 각종 이물질들을 밖으로 빼내기 위한 방어작용의 일종입니다. 그래서 감기에 걸렸을 때 기침을 계속하는 것입니다.

 

그런데 감기에 걸렸다가 열은 내렸는데 기침만 계속 이어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만약 3주가 지났는데도 기침이 멈추지 않는다면 자칫 만성기침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반드시 병원에 가서 적절한 약물을 처방받아 복용할 필요가 있겠습니다.

 

만성기침
마른기침이 나는 이유

 

3. 폐 질환

 

폐에 문제가 생겨도 마른기침이 나는 이유가 됩니다. 대표적으로 폐렴, 폐결핵, 천식 등이 있습니다. 특히 폐에 염증이나 손상이 생긴 경우 기침만 나오는 것이 아니라, 숨쉬기가 답답하고 힘든 호흡곤란이 동반되며 피로감과 무기력증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또 증세가 심해지면 사망에 이르기도 하므로 사전에 예방접종을 받거나, 조기 발견을 통해 일찍 치료를 시작해야 합니다.

 

위산 역류
기침 계속

 

4. 역류성 식도염

 

위산이 식도를 타고 역류하면서 마른기침이 나는 이유가 되기도 합니다. 이를 역류성 식도염이라고 하는데요. 위산이 역류하는 것이기 때문에 명치와 가슴 중앙부위에 타는 듯한 통증이 느껴지는 것이 특징입니다. 이외에 신물과 신트림이 자주 올라오기도 하고, 속쓰림을 자주 경험하기도 합니다. 또 목에 무언가 걸려 있는 것 같은 이물감 때문에 계속 헛기침을 하는 것입니다.

 

 

역류성 식도염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과식과 야식, 과음을 삼가야 하며, 식후 무리하게 운동을 하거나 바로 눕는 습관을 고쳐야 합니다. 또 비만 역시 위산 역류의 주요한 원인이므로 식단 조절과 운동을 통해 체중감량을 해주는 것이 좋겠습니다.

 

마른기침이 나는 이유
기침 원인

 

5. 알레르기

 

마지막으로 알려드릴 마른기침이 나는 이유는 알레르기 반응입니다. 즉 황사나 꽃가루, 미세먼지, 집먼지진드기 등의 원인 물질이 호흡기를 자극하여 기침을 유발하는 것입니다. 이외에도 특정 음식이나 냄새가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알레르기로 인한 기침은 완치가 힘들지만 꾸준한 치료와 관리를 통해 상당한 증상의 호전이 가능합니다. 알레르기 반응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야외 활동 시에 마스크를 꼭 착용하는 것이 좋으며, 마른기침을 유발하는 원인 물질에 노출되지 않도록 신경써줄 필요가 있습니다.

 

마른기침이 나는 이유
마른기침 예방

 

지금까지 마른기침이 나는 이유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원인이 무엇이든 간에 증상이 3주 이상 이어진다면 꼭 병원에 가서 정확한 원인을 찾아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호흡곤란, 명치 통증, 속쓰림 등의 동반되는 증세가 있다면 이를 잘 체크하여 의사에게 알려야 합니다.

 

그리고 평소에는 물을 자주 섭취하여 목 안이 건조해지지 않도록 해주어야 합니다. 목이 건조하면 세균과 바이러스가 쉽게 증식할 수 있는 환경이 되기 때문에 마른기침이 나는 이유가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몸의 면역력을 높여주어야 합니다. 세균 감염은 결국 몸의 면역력이 약하기 때문에 발생하는 것이므로 평소 균형 잡힌 식사와 꾸준한 운동을 통해 몸의 면역 체계를 항상 최상의 상태로 유지해 줄 필요가 있겠습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