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배에서 꼬르륵 소리나는 이유 6가지와 해결법

건강상식

by 성공 플래너 2024. 1. 29. 11:42

본문

반응형
배에서 꼬르륵 소리나는 이유

 

배에서 나는 소리를 장음이라고 합니다. 흔히 배가 고파서 나는 경우가 많지만 이외에도 배에서 꼬르륵 소리나는 이유는 다양하게 존재합니다. 만약 소리가 나는 것과 함께 복통, 속쓰림, 메스꺼움, 구역, 설사 등의 증상이 동반된다면 특정 질환 가능성도 의심해 보아야 하는데요.

 

그래서 이번 글에서는 장음의 원인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만약 본인에게 해당되는 내용이라면 지금부터라도 잘못된 생활습관을 교정해 주거나 또는 병원 검사 등의 적절한 조치를 취해주는 것이 좋겠습니다.

 

배에서 꼬르륵 소리나는 이유

 

1. 배고픔

 

배에서 꼬르륵 소리나는 이유 중 가장 흔한 것은 배가 고프기 때문입니다. 공복 상태에서도 위장은 운동을 계속하게 됩니다. 이때 위와 장의 빈 공간에 의해서 소리가 나는 것인데요. 이런 경우에는 음식을 섭취하면 금방 해결할 수 있습니다. 만약 식사시간이 한참 남았는데 장음이 계속 들려 신경이 쓰인다면 적은 양이라도 간식을 먹어주면 소리를 없애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반응형

 

2. 소화작용

 

또다른 배에서 꼬르륵 소리나는 이유는 소화 과정에서 생기는 자연스러운 현상입니다. 음식물이 소화되는 과정에서 음식, 수분, 공기가 한데 섞이면서 소리를 유발하는 것입니다. 다만 식사 후 나는 소리는 항상 생기는 것은 아니며, 어떤 음식을 먹었는지, 또 얼마나 먹었는지 등에 따라 장음의 유무가 달라지며, 소리의 크기 역시 달라질 수 있습니다.

 

장음 원인
배에서 꼬르륵 소리나는 이유

 

3. 과민성대장증후군

 

소화기질환 중에는 세균이나 바이러스에 감염되거나 염증이 생기는 것이 원인인 경우도 있지만, 과도한 스트레스나 긴장 등의 정신적 요소에 의해 발병하는 질환도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과민성대장증후군이 있는데요. 이 질환은 스트레스로 인해 소화기관이 예민해지면서 장음, 복통, 가스, 설사, 변비 등의 증상이 나타나는 것입니다. 과민성대장증후군은 병원에서 약을 처방받아 복용할 수 있지만 근본적인 치료를 위해서는 환자 스스로 마음의 안정을 찾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배에서 소리
장음

 

4. 크론병

 

배에서 꼬르륵 소리나는 이유로 크론병도 있습니다. 이 질환은 소화관의 특정 부위에 염증이 발생하는 것으로, 주요 증상에는 장음, 복통, 설사, 식욕저하, 체중감소, 피로 등이 있습니다. 다만 크론병이라고 해서 배에서 모두 소리가 나는 것은 아니며 염증이 어느 부위에 발생했는지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배에서 꼬르륵 소리나는 이유

 

5. 갑상선기능저하증

 

목 부근에는 갑상선이라고 하는 내분비기관이 위치하고 있으며, 이곳에서는 에너지 생성에 관여하는 호르몬이 생성됩니다. 그리고 이 호르몬이 잘 분비되지 않는 질환을 갑상선기능저하증이라고 하는데요. 이 역시 배에서 꼬르륵 소리나는 이유 중 하나입니다. 이외에도 평소보다 추위를 많이 타게 되고 만성피로, 체중증가, 피부건조, 변비 등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6. 생활습관

 

일상 속의 잘못된 생활습관이 장음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가령 식후에 바로 눕거나 과식을 하는 경우, 카페인이나 탄산음료의 과다섭취, 식후 과격한 운동 등이 있습니다. 또 물을 한 번에 많이 마신 경우에도 배에서 소리가 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잘못된 생활습관들이 장기간 이어질 경우 위염이나 위궤양 등의 특정 질환으로 발전할 수 있기 때문에 지금부터라도 개선이 필요합니다.

 

장음 예방
배에서 꼬르륵 소리나는 이유

 

배에서 나는 소리 없애는 방법

 

지금까지 배에서 꼬르륵 소리나는 이유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사실 대부분의 경우는 배가 고프거나, 소화과정에서 생기는 자연스러운 현상이기 때문에 크게 걱정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하지만 별 문제가 없다고 하더라도 소리가 너무 크거나, 자주 발생한다면 아무래도 주변 사람들 눈치가 보일 수밖에 없는데요.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먼저 과식을 자제해야 하며, 식후 바로 눕거나 무리한 운동을 삼가는 것이 좋습니다. 또 카페인이나 탄산 등의 음료를 과다섭취하지 않도록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특히 식후에 장음이 유독 많이 들리는 분들은 음식을 먹을 때 오랫동안 꼭꼭 씹어서 삼켜야 하고, 식사를 여러 번 나누어서 조금씩 자주 먹어보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위에서 설명하지는 않았지만 배에서 꼬르륵 소리나는 이유 중 비만도 있습니다. 그 이유는 뱃속의 내장지방으로 인해 소화기능이 느려지면서 장음이 쉽게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식단 조절과 규칙적인 운동으로 체중감량을 해주는 것도 장음 예방을 위해 필요할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장음과 함께 설사, 변비, 복통, 구토, 메스꺼움, 복부팽만 등의 다른 증상이 동반되는 경우라면 특정 질환의 가능성도 의심해 봐야 하는데요. 이런 분들은 소화기내과에 방문하여 배에서 꼬르륵 소리나는 이유에 대한 정확한 검사를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건강상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혀 백태가 생기는 이유 6가지  (2) 2024.01.31
몸이 가려운 이유 6가지  (0) 2024.01.30
눈떨림 현상 오래지속 5가지 이유  (0) 2024.01.26
명치 통증 원인 7가지  (0) 2024.01.25
고혈압 증상 7가지  (0) 2024.01.24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