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황반변성 치료법 5가지

건강상식

by 성공 플래너 2023. 12. 11. 13:31

본문

반응형
황반변성 치료법

 

눈의 망막 속에는 황반이라는 부위가 있습니다. 이곳에는 빛과 색상을 감지하는 시세포가 집중되어 있기 때문에 사실상 시력의 대부분을 관장하는 역할을 한다고 볼 수 있는데요.

 

그리고 황반변성이란 이러한 황반에 변성, 즉 퇴화가 진행되는 질환을 말합니다. 자연치유가 되는 질환이 아니기 때문에 치료를 받지 않을 경우 시력이 점차 감소하다가 나중에는 실명에 이르게 되는 무서운 질환입니다.

 

황반변성 치료법
시력감소 원인

 

그리고 사실 병원에서 황반변성 치료법을 받는다고 하더라도 완치는 어렵습니다. 다만 조기에 발견하여 일찍 치료를 시작한다면 시력이 저하되는 속도를 최대한 늦추는 것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정기적인 안과 검진을 통해 항상 눈 건강에 신경을 써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렇다면 황반변성 치료법에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환자의 건강 상태와 병의 진행 정도에 따라 달라질 수는 있으나 대략적으로 5가지의 치료방법이 시행되고 있습니다.

 

반응형

 

1. 생활습관 개선

 

가장 중요한 것은 환자 스스로 일상 속의 잘못된 생활습관을 개선해 주는 것입니다. 특히 비만과 고지혈증은 황반변성의 원인이 되는 위험인자이므로 평소 균형 잡힌 식사와 규칙적인 운동을 꼭 해주어야 합니다.

 

그리고 햇빛이 강한 날에는 모자를 쓰거나 선글라스를 착용하는 등 눈에 자외선을 직접적으로 쐬는 일이 없도록 주의해 줄 필요가 있습니다. 또 흡연을 하는 분들은 절대적으로 금연해야 합니다.

 

황반변성 증상
황반변성 치료법

 

2. 영양보충제 섭취

 

또 다른 황반변성 치료법은 증상 완화 및 예방에 도움이 되는 영양제를 복용하는 것입니다. 다만 그 종류가 아주 다양하며 병의 진행 상태나 발병 종류에 따라 복용하는 영양제가 달라질 수 있으므로 의사와의 상담이 필요합니다.

 

대표적인 영양제 종류로는 비타민C와 E, 베타카로틴, 루테인, 제아잔틴, 오메가3, 아연, 구리 등이 있습니다. 하지만 앞서도 말했듯 황반변성이라는 질환은 넓은 의미의 개념이고, 더 깊게 들어가면 여러 종류로 나누어집니다. 그리고 종류에 따라 복용해야 하는 영양제도 달라지므로 의사의 가이드를 꼭 받아야 합니다.

 

 

3. 주사치료

 

안구 내에 직접 주사를 하는 황반변성 치료법도 있습니다. 환자 상태에 따라 주사를 맞는 횟수는 달라질 수 있으나 평균적으로 일 년에 5~7회 정도를 맞게 됩니다. 아무래도 안구에 직접 주사를 하여 약물을 주입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효과는 좋은 편입니다.

 

시력저하 증상
황반변성 실명

 

4. 레이저

 

주사 외에 레이저를 사용하는 치료방법도 있으나 이는 모든 환자에게 시행되는 방법은 아닙니다. 바로 위에서 설명한 안구 내 주사치료를 했음에도 불구하고 별 반응이 없는 경우에는 레이저 시술을 병합하여 치료할 수 있습니다.

 

황반변성 치료법
시력감퇴

 

5. 수술

 

마지막으로 알려드릴 황반변성 치료법은 바로 수술입니다. 하지만 사실 지금은 수술을 하는 경우가 거의 없습니다. 그 이유는 의학기술의 발달로 수술보다는 안구에 직접 주사하는 방식이 치료 효과가 훨씬 더 좋기 때문입니다. 다만 환자의 상태에 따라 특수한 상황인 경우에는 수술을 할 수도 있습니다.

 

 

지금까지 황반변성 치료법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앞서도 말했듯 완치가 되는 질병은 아니기 때문에 조기에 발견해 일찍 치료를 시작할수록 병의 진행을 최대한 늦출 수 있습니다.

 

그리고 과거에는 일단 발병하면 수개월 안에 실명에 이르는 경우도 많았으나, 지금은 안구 주사치료가 도입되면서 실명까지 가는 경우가 많이 감소하였습니다. 때문에 너무 겁을 먹을 필요는 없으며 의사의 지시에 따라 꾸준히 치료 및 관리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시력저하 원인
황반변성 치료법

 

무엇보다 황반변성 치료법에 있어 꼭 명심해야 할 것은 정기적인 안과 검진을 통해 병을 조기에 발견하는 것인데요. 특히 노인분들은 시력이 나빠지면 나이 때문이라고 생각하고 병원에 갈 필요성을 느끼지 못하는 일이 많습니다.

 

하지만 시력감소는 황반변성 초기증상일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시력이 점점 나빠지는 것 같다면 반드시 안과에 가서 정확한 검사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반응형

'건강상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족저 근막염 치료법 8가지  (0) 2023.12.13
신부전증 증상 6가지  (0) 2023.12.12
잇몸이 붓고 아플때 6가지 원인  (1) 2023.12.07
기침 멈추는 방법 8가지  (2) 2023.12.06
손발이 차가운 이유 15가지  (2) 2023.12.05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