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전자레인지 청소법 확실한 3가지

생활상식

by 성공 플래너 2025. 2. 18. 08:54

본문

반응형

전자레인지는 가스불 없이도 각종 음식을 쉽게 익히고 조리할 수 있어 지금은 거의 모든 가정집에서 활용하고 있습니다. 특히 1인 가구가 많아지면서 그 인기는 더욱 높아지고 있는데요. 그래서 이번 글에서는 전자레인지 청소법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단순히 눈으로만 깨끗한 것이 아닌, 냄새까지 확실하게 없애는 방법으로 준비했으니 잘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전자레인지 찌든때 및 냄새 제거

전자레인지 청소법

전자레인지는 각종 음식을 데울 때만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요즘에는 냉동식품을 해동하는 기능까지 갖추고 있어 그 활용성이 더욱 커졌습니다. 하지만 각종 음식물이 좁은 공간 안에서 데워지고 익혀지다 보니 시간이 지날수록 냄새가 쌓일 수밖에 없고, 또 음식물이 데워지는 과정에서 작은 음식 알갱이나 국물이 사방으로 튀어 내부가 쉽게 오염됩니다. 이를 오래 방치하면 각종 세균이나 곰팡이가 번식할 수도 있어 꼭 주기적으로 청소해 주는 것이 좋겠습니다.

 

반응형

1. 식초

가장 먼저 알려드릴 전자레인지 청소법은 식초를 활용하는 방법인데요. 우선 전자렌지용 내열 용기가 필요합니다. 이 용기 안에 물 1컵을 채운 후에 식초 2큰술을 섞어줍니다. 이후 5분 정도 가열해 주면 되는데요. 이때 식초물이 가열되는 과정에서 수증기가 발생하고, 이것이 내부의 기름때와 음식 찌꺼기를 불려주는 역할을 합니다.

 

5분이 지났을 때 바로 문을 열지 말고 3분 정도 그대로 더 방치합니다. 그다음 물을 열고 마른 수건이나 행주로 내부를 깨끗하게 닦아주기만 하면 됩니다. 만약 찌든 때가 잘 닦이지 않으면 스펀지나 행주에 식초를 조금 묻혀서 닦아준 뒤에, 마무리로 깨끗한 물로 적신 행주로 더 닦아주면 됩니다.

 

전자레인지 청소법

 

식초를 활용한 전자레인지 청소법은 식초가 냄새까지 없애주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가장 널리 활용되는 방법입니다. 단 청소가 끝난 뒤에는 한동안 문을 열어 놓은 상태로 냄새가 빠질 때까지 기다려주는 것이 좋겠습니다. 그리고 내부를 행주로 닦는 동안에는 전기 코드를 뽑아 놓은 상태에서 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2. 레몬

다음으로 레몬을 활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이 역시 내열 용기에 물 1컵을 먼저 채워 줍니다. 이후 레몬을 반으로 잘라서 물속에 넣어주고 5분 정도 가열해 줍니다. 이때 나오는 증기가 내부의 찌든 때를 불려줄 뿐만 아니라 상큼한 레몬향이 전체에 번지게 됩니다.

 

 

이후의 순서는 바로 위에서 설명한 식초를 활용한 전자레인지 청소법과 동일합니다. 문을 닫은 채로 3~5분 정도 더 대기한 후에, 문을 열고 행주로 깨끗하게 닦아주면 됩니다. 레몬향이 오랫동안 남아 있어서 음식물 악취를 제거할 뿐만 아니라, 레몬향이 모두 사라진 뒤에도 악취가 남아있지 않게 됩니다.

3. 베이킹소다

마지막으로 베이킹소다를 사용하는 방법도 있는데요. 내열 용기에 물 1컵을 채우고 베이킹소다를 2큰술 정도 넣어줍니다. 이후의 순서는 앞서 말한 것과 동일하니 그대로 진행해 주시면 됩니다. 결국 물을 채운 용기 안에 무엇을 넣느냐의 차이일 뿐이고 이후 순서는 다르지 않습니다.

 

베이킹소다 활용법

 

전자레인지 청소법은 내부의 기름때와 찌든 때를 얼마나 확실하게 제거하는지, 그리고 냄새를 없애는지가 관건입니다. 이를 위해 식초, 레몬, 베이킹소다 중에 당장 활용할 수 있는 것을 사용하면 됩니다. 하지만 이것보다 더욱 쉽고 간단한 방법이 있는데요.

 

요즘에는 전자레인지 청소전용 세제도 많이 출시되어 있기 때문에 이를 활용하는 것입니다. 이것은 별도로 가열하는 과정을 거치지 않고, 바로 세제를 묻혀 닦아주기만 하면 됩니다. 하지만 비용을 절감하고 싶다면 집에 있는 재료를 활용해 청소해 주는 것이 더 좋습니다.

 

 

전자레인지 청소법에 있어 주의할 점은 앞에서도 말한 것처럼 내부를 행주로 닦는 동안에는 전선이 연결되어 있지 않아야 한다는 점입니다. 이는 만약의 위험에 대비하기 위한 것입니다. 물에 적신 수건이나 행주로 내부를 청소하는 과정이기 때문에 혹시 모를 위험을 예방하기 위해 전기 코드는 뽑아두는 것이 좋겠습니다.

 

그렇다면 전자레인지는 어느 정도의 간격으로 청소를 해주는 것이 좋을까요? 사실 이건 정해진 정답이 없습니다. 본인이 얼마나 전자렌지를 자주 사용하는지, 혹은 어떤 음식을 주로 데우는지에 따라 달라지는 부분입니다. 가령 생선류를 많이 조리하는 분들이라면 비린내가 금방 쌓이기 때문에 일주일 단위로 청소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전자레인지 청소법

 

간혹 물티슈로 눈에 보이는 부분만 닦아내는 분들도 있는데요. 아무리 귀찮더라도 위에 설명한 전자레인지 청소법을 실천해 주는 것이 좋겠습니다. 음식물 찌꺼기가 눈에 보이지 않는다고 해서 전부 깨끗한 것은 아니기 때문입니다. 오히려 눈에는 보이지 않는 세균이나 곰팡이균에 더욱 위험합니다.

 

따라서 살균 작용이 있는 재료를 사용해 닦아주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간혹 레몬은 과일인데 세균을 효과적으로 없앨 수 있는지 의문을 품는 분들이 있는데요. 하지만 레몬은 천연 살균제 성분을 갖고 있기 때문에 충분히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